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

고칼슘혈증의 원인, 검사, 치료

by sweetB 2023. 4. 6.
반응형

칼슘의 대사

혈액 내에서 총칼슘의 50%는 알부민, 글로불린 등과 같은 단백질에 결합된다.

이온화 칼슘의 농도를 세포 외액에서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칼슘은 세포, 골격, 신장 사이에 적절한 양이 존재하고, 항상성 유지에 PTH, 칼시트리올(1,25(OH)2-비타민D), FGF23이 필요하다.

 

 

*부갑상선 호르몬

-골격, 신장에 있는 수용체에 결합해 혈중 칼슘 수치를 증가시킴

-신장의 칼시트리올 합성 촉진 -> 골격, 신장으로부터의 혈중 칼슘 이동 촉진 & 위장관 칼슘 흡수 강화

 

*칼시트리올 (활성형 비타민D, 1,25(OH)2 D)

-소장, 신장, 부갑상선, 뼈에서 칼슘 재흡수를 증가

-PTH 수치를 감소시켜 PTH에 의한 골흡수를 억제 (negative feedback)

고칼슘혈증의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암, 일차성 부갑상선기능 항진증으로 90%를 차지한다.

증상이 있고 응급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대부분 암 관련, 무증상으로 서서히 발생하는 경우 대부분 일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원인이다.

 

1) 암

폐암, 유방암에서 빈도가 높고 대장암, 자궁경부암 등 종양 자체의 빈도에 비해 고칼슘혈증의 빈도는 낮다.

폐암은 암유발성 고칼슘혈증의 25-35%를 차지한다. 편평상피세포암이나 대세포암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주로 진행된 병기에서 발견된다.

유방암은 암유발성 고칼슘혈증의 20-40%를 차지한다. 심한 골파괴가 동반된 환자의 75%에서 발생하며 호르몬 치료 후 고칼슘혈증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prostaglandin이 매개가 되어 골흡수가 증가하기 때문)

다발성 골수종은 전체 환자의 1/3이상에서 고칼슘혈증이 발생한다. 골파괴 정도와 밀접환 관련이 있고, 부동이나 신부전도 기여한다. 환자의 50%가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쉽게 생기는 경향이 있다.

 

 

2) 원발성/일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칼슘혈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부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부적절한 PTH 분비가 이루어진다.

고칼슘혈증, 저인산혈증, 피질골소실, 고칼슘뇨증, 요로결석, 만성 고칼슘혈증에 의한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최근 건강검진 증가로 무증상에서 칼슘 수치 이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 빈도와 역학

1000명 중 1명 정도

60대에 호발하며 대부분 여성에서 흔하다.

45세 이전에는 남녀 발생률이 유사하다.

 

  • 원인

75-80% : 부갑상선 선종

20% : 부갑상선 증식증

 

일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진단되면 전체의 5%를 차지하 는 가족성일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특히 진단 당시 30세 이하의 젊은 나이, 고칼슘혈증의 가족력, 신경내분비종양, 다발성 내분비 종양과 관련된 피부 병변 등이 있다면 가족성 일차성 부갑 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능성이 증가한다. 의심되는 경우에는 모든 직계 가족들의 혈청 칼슘을 측정해야 한다. 특히 남자에서 경부 종 물이 만져지거나 혈청 칼슘(>14 mg/dL)과 부갑상선 호르몬(정상 의 상한선의 3-10배)이 모두 높이 증가해 있다면 부갑상선 선암의 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 자연경과

무증상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서 심혈관계 위험은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고칼슘혈증의 증상

요로결석, 전신 위약감, 불안, 인지장애

고혈압, 혈관 경직도 증가, 골밀도 감소, 골절 빈도 증가

 

 

고칼슘혈증의 진단 및 검사

정상 칼슘 수치 (혈청 총칼슘)

  • 남자 : 9.0-10.3mg/dL
  • 여자 : 8.9-10.2mg/dL

 

혈청 칼슘 농도가 11.0mg/dL를 초과했을 때 고칼슘혈증으로 정의한다.

증상이 있거나 혈청 칼슘 농도가 12.0mg/dL를 넘으면 즉시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혈청 칼슘 수치가 증가된 상태에서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 혹은 증가되어 있으면 보통 일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진단한다.

 

※ 이온화 칼슘

생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단백 결합 분율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 칼슘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혈청 알부민이 1g/L 감소하면 칼슘농도 감소 (0.8-1.0mg/dL)

산증은 단백질 결합 분율을 감소시켜 이온화 칼슘 분율을 증가

채혈시 토니켓 사용은 총 칼슘 농도를 증가시킴 (2-3이상 묶으면 0.5-1.5mg/dL 증가)

 

※ 저알부민증이 있는 경우 교정된 수식을 사용해야 한다.

Corrected calcium (mg/dL) = 측정한 칼슘 농도 + (4.0-알부민) x 0.8mg/dL

 

 

※ 추가로 필요한 검사실 검사

  • 혈청 칼슘 농도
  • 혈청 알부민 농도
  • iPTH
  • PTHrP (가능하다면 검사, PTH-related peptide)
  • BUN/Cr
  • 그 외 전해질 수치 (P, Mg 등)

 

고칼슘혈증의 치료

1.입원치료

수액정주를 즉시 시행

furosemide는 이뇨가 불충분하거나 체액과부하 된 경우 투여하며 적절한 뇨량이 확보되면 골흡수억제제(pamidronate, zoledronic acid, gallium nitrate)의 사용을 고려한다.

Plicamynin은 골흡수 억제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 중 간, 신기능 장애, 혈소판 감소증이 없을 때 사용한다.

혈청 칼슘이 15mg/dL 이상이거나 혼수와 같이 심한 기능이 있을 때는 calcintonin을 2-3일간 8U/kg를 6시간 마다 근주한다.

심한 신부전이 동반 되어 있으면 반드시 투석이 필요하며, 스테로이드는 반응성이 있는 암종에만 투여한다.

 

2. 통원치료

충분한 수분 섭취와 가능한 거동하도록 권장한다.

pamidronate를 주1회 60-90mg 2-4시간에 걸쳐 정주한다.

고인산염혈증, 신기능 장애가 없다면 phosphorus를 1일 1-3g 경구 투여 한다.

gallium nitrate는 1일 40mg 소량 피하 주사한다.

plicamynin은 주1-2회 10-25ug/kg 정주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는 반응성이 있는 암종에만 투여한다.

 

3.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

부갑상선항진증 - 수술적응증에 해당하는 경우 수술

 

Managemet of Hypercalcemia of Malignance, 대한내과학호지, 제55권 제 4호, 1998

Management of metabolic emergency,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 부록 2 호 2007

칼슘 대사와 부갑상선 질환, Hanyang Med Rev 2012;32:179-186

 

반응형

댓글